장애인응대매뉴얼

장애인응대매뉴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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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법」상 장애란?

-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를 말합니다.

「장애인복지법」상 차별에 대한 사항

-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경제·사회·문화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차별을 받지 않고, 누구든지 장애를 이유로 정치·경제·사회·문화 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장애인을 차별해서는 안됩니다. 누구든지 장애인을 비하·모욕하거나 장애인을 이용하여 부당한 영리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장애인의 장애를 이해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장애인복지법」상 장애란?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유형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 세부분류
신체적 장애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지체장애 절단장애, 관절장애, 지체기능장애
뇌병변장애 중추신경 손상으로 인한 장애
시각장애 시력장애, 시야결손장애
청각장애 청력장애, 평행기능장애
언어장애 언어장애, 음성장애
안면장애 안면부 추상, 함몰 등 변형장애
내부기관의장애
기능의 장애
신장장애 투석치료 중이거나 신장 이식받은 경우
심장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
간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심장기능 이상
호흡기 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중증의 호흡기 기능이상
장루·요루장애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장루·요루
뇌전증 일상생활이 현저히 제한되는 만성·중증의 간질
정신적 장애 발달장애 지적장애 지능지수가 70이하인 경우
자폐성 장애 소아자폐
정신적 장애 정신분열, 반복성 우울장애 등

민원 응대시 주의해야 할 용어

민원 응대시 주의해야 할 용어
잘못된표현 올바른 표현
정상인, 일반인 비장애인
애자, 지체부자유자, 병신, 불구 장애인
앉은뱅이, 절름발이,외다리, 곱추, 난쟁이 지체장애인
벙어리, 귀머거리, 말더듬이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박약아, 정박아 지적장애인
장님, 애꾸, 봉사, 외눈박이 시각장애인
정신병자, 미친사람 정신장애인
언청이 언어장애인

※ ‘장애우’라는 표현은 친근하게 보이려는 의도와는 달리 고령의 장애인 등에게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므로 ‘oo장애인’이라고 표현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민원응대시 유의사항

- 만 19세가 넘은 성인장애인은 스스로 법률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있으니, 무조건 보호자 동행을 요구하는 것을 삼가야 합니다.

- 이동 보조 시 장애인의 팔이나 지팡이, 휠체어를 잡아주는 것보다 문을 잡아 주는 것이 편리합니다.

- 장애인 민원인의 경우 민원절차의 간소화,최소화가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정한 편의 제공을 위한 유의사항

- 장애인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국가·사회 구성원으로 모든분야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집니다.

- 모든국민은 장애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사회통합의 이념에 기초하여 장애인의 복지향상에 협력하여야 합니다.

- 장애인이 공공시설 등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의 설치 정책을 강구하여야 합니다.

- 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는 데에 필요하다면 인정되면 그 공공시설의 일부를 장애인이 우선 이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장애인 차별 금지에 대한 유의사항

- 장애를 사유로 정당한 사유 없이 제한·배제·분리·거부 등에 의하여 불리하게 대하는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하여 정당한 편의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인에 대하여 정당한 편의 제공을 거부하는 경우

- 형식상 불리하게 대하지 않지만 정당한 사유 없이 장애를 고려하지 아니하는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

- 정당한 사유없이 불리한 대우를 표시하거나 조장하는 광고를 행하는 경우 모두 「장애인차별금지법」에서 금지된 차별입니다.

장애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 시각장애인 : 장소 및 위치를 알려 줄 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합니다.‘보다’라는 단어 사용에 조심해야 합니다. 인솔을 요구하는 경우, 팔을 잡고 약간 뒤에서 걷도록 해야 합니다.

- 청각장애인 : 얼굴을 맞대고 눈을 바라보면서 이야기 합니다.분명하게 말하되, 천천히 말합니다. 말할 때 입을 감추지 말고, 필요시 글로 안내합니다.

- 언어장애인 : 인내심을 가지고 보다 더 주의를 기울입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함으로써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신체장애인 : 먼저 도움을 제의하되, 허락없이 신체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장시간 휠체어 이용 시 눈높이에서 이야기 합니다.

장애유형에 따른 응대 매뉴얼

- 시각장애인 : 장소 및 위치를 알려 줄 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합니다.‘보다’라는 단어 사용에 조심해야 합니다. 인솔을 요구하는 경우, 팔을 잡고 약간 뒤에서 걷도록 해야 합니다.

- 청각장애인 : 얼굴을 맞대고 눈을 바라보면서 이야기 합니다.분명하게 말하되, 천천히 말합니다. 말할 때 입을 감추지 말고, 필요시 글로 안내합니다.

- 언어장애인 : 인내심을 가지고 보다 더 주의를 기울입니다. 천천히 명확하게 말함으로써 도움을 줍니다.

- 기타 신체장애인 : 먼저 도움을 제의하되, 허락없이 신체에 손을 대지 않습니다. 장시간 휠체어 이용 시 눈높이에서 이야기 합니다.

체육시설 및 스포츠센터

공통사항

- 사전에 준비하고 지식을 가져야 한다.

- 누구나 똑같이 대접해야 한다.

- 의사를 묻지도 않은 채 무조건 돕지 않아야 한다.

- 장애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사람이 갖고 있는 어려움에 초점을 맞추어 보통 사람들에게 문을 열어주거나 짐을 들어주는 것 같이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청각장애인

- 인포메이션 근무자 행동 매뉴얼

· 장애인과 얼굴을 맞대고 가능하면 눈을 바라보면서 이야기 한다. 분명하게 말하되, 빨리 말하지 않는다.

· 너무 큰소리로 말하지 않으며 정상적이 어조로 안내한다.

· 입모양을 분명하게 말해야 입술로 이해할 수 있다.

· 말할 때 입을 감추어선 안된다.

· 필요하면 글을 써서 알려준다. 이해를 못시킨 경우, 반복하는 것 보다 쉽게 다시 설명하는 것이 낫다. 속어나 전문용어는 피한다.

시각장애인

- 인포메이션 근무자 행동 매뉴얼

·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지 묻는다 → 문앞에서 제일 가까운 열쇠를 배정한다→ 락카근무자를 호출하여 00번으로 안내를 부탁한다.

- 락카 근무자 행동 매뉴얼

· 인포메이션으로부터 인계를 받는 즉시 “00번으로 안내하겠습니다”라고 말을 건넨 뒤 팔을 붙잡고 약간 뒤에서 걷게하여 옷장까지 안내 한다.→ 옷장에 도착하면 열쇠잡은 손으로 옷장열쇠를열수 있도록 도와준다. → 탈의를 하고 나면 팔을 붙잡고 약간 뒤에서 걷게하여 특별한 요청이 없는 좌식샤워기 앞으로 안내를 하고 의자를 갖다 드리고 착석까지 도와드리고 나온다.헬스클럽을 이용하실 고객에게는 헬스클럽(수영장)까지 안내를 한 후 트레이너에게 인계를 한다.

- 헬스클럽(수영장) 근무자 행동 매뉴얼

· 락카로부터 인계를 받으면 팔을 붙잡게 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운동기구나 수영장 앞을 안내를 한후 기구를 손으로 잡거나 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도우미가 있더라도 운동하는 동안 항상 시선을 집중시켜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 운동이 끝나면 팔을 붙잡게 하여 락카까지 안내하여 락카근무자에게 인계한다.

정신지체장애인

· 언어장애가 있는 사람과 대화할 때에는 인내력이 필요하고, 보다 더 주위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말을 중간에 끊고 싶은 충동을 느끼더라도 자제하고 고객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을 하고 천천히 명확하게 말한다.

신체장애인

- 인포메이션 근무자 행동 매뉴얼

·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본다(허락 없이 신체에 손을 대거나 도움을 주려고 해서는 안된다) → 열쇠는 거동이 불편하므로 가까운 곳을 배정한다.→ 도움이 필요하다면 잠시 대기토록 하고 락카의 근무자 를 호출하여 락카의 00번의 안내를 부탁한다.

- 락카근무자 행동 매뉴얼

· 카운터부터 도움요청을 받으면 “인사와 함께 00번으로 안내하겠습니다“라고 말을 건넨다 → 안내시 손을 내밀어 고객이 편리한 부위를 부축하도록 하여 보조를 맞추어 걷는다→ 신발 및 탈의가불편한 분은 도와드린다→ 탈의를 마치면 탕으로 안내를하되 문에서 제일 가까운 샤워기로 안내를 하고 의자를 갖다 드린다→ 목욕을 마치고 나오면 옷장으로 안내하여 착의를 도와드리고→ 카운터까지 모시고 나와서 대기의자로 안내한다.

· 휠체어에 앉아 있는 사람과 이야기를 할때에는 휠체어에 앉은 사람이 올려다보지 않아도 될 수 있도록 의자에 앉거나 무릎을 굽혀 눈높이를 맞추도록 한다.

· 휠체어에 기대거나 부딪히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휠체어에서 일반의자로 옮겨 앉을 수 있는 장애인의 경우, 휠체어를치워도 되는지 미리 묻도록 하며, 휠체어의 바퀴에 의지해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염두해 둔다.

· 장시간 이야기 할 때에는 앉아서 눈높이로 이야기 하도록 한다.

김해체육관 경사형 리프트(휠체어리프트) 가동 매뉴얼

김해체육관 경사형 리프트(휠체어리프트) 가동 매뉴얼
매뉴얼1 수선업체 : 에이엔티(055-313-7070)
담당자 : 010-7395-8998
상승
① 휠체어 리프트 이상유무 확인
매뉴얼2 ② 잠금장치 해제한다
매뉴얼3 ③ 펼침버튼 누른다.
- 완전 펼쳐질 때 까지 누름
매뉴얼4 ④ 이용객을 안전하게 태운다.
- 휠체어 브레이크 확인
매뉴얼5 ⑤ 이용객이 상승 레버를 누른다
- 안전바가 내려온 후 상승한다.
- 계단 이용객과의 충돌 주의
- 완전 상승 후 정지된다.
매뉴얼6 ⑥ 상승레버를 놓는다.
- 안전바 해제됨
- 안전하게 내린다.
매뉴얼7 ⑦ 2층에서 열쇠를 삽입하고 리프트를 접는다.
매뉴얼8 ⑧ 주위 안전사항 확인

김해체육관 경사형 리프트(휠체어리프트) 가동 매뉴얼

김해체육관 경사형 리프트(휠체어리프트) 가동 매뉴얼
매뉴얼1 하강
① 펼침버튼 누른다.
- 완전 펼쳐질 때 까지 누름
매뉴얼2 ② 이용객을 안전하게 태운다
- 휠체어 브레이크 확인
매뉴얼3 ③ 이용객이 하강 레버를 누른다.
- 계단 이용객과의 충돌 주의
- 완전 하강 후 정지된다.
매뉴얼4 ④ 하강레버를 놓는다.
- 안전바 해제됨
- 안전하게 내린다.
매뉴얼5 ⑤ 1층에서 열쇠를 삽입하고 리프트를 접는다.
매뉴얼6 ⑥ 주위 안전사항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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